역대 수상작

미래교육상의 빛나는 수상작

역대 수상자
역대 수상자 소속 주제 표기
수상 부문 이름(소속) 주제
대상 인성교육혁신 이현준 (서울상신초등학교) 산(S.A.N.)을 거닐며 프로그램을 적용한 숲세권 프로젝트를 통해 인성 교실 만들기
최우수상 미래교육연구 허수정 (서울녹천초등학교)
김지현 (서울안천초등학교)
김하영 (서울공진초등학교)
사계절 프로그램으로 생태•에듀테크 역량 기르기
인성교육혁신 오선영 (미래고등학교)
강승한 (원주샘마루초등학교)
일상의 소소한 행복 찾기「소담소담」 활동
우수상 미래교육연구 최주민 (봉성초등학교) 인공지능 기반 음악 창작 프로그램 운영의 실제
인성교육혁신 김수은 (토월초등학교) 10살 어린이들의 ‘기부 프로젝트’를 통해 발견한 나눔의 행복
미래형 교수서비스 및 교육사업 연구 손지상 (서탄초등학교) 학부모 상담용 챗봇 서비스
장려상 미래교육연구 주세진, 유승민 (샘물중고등학교) L-I-N-K 프로젝트를 통한 생태의식과 문제해결력 기르기
이대형, 이하얀 (미림여자정보과학고등학교) 노션과 피그마를 활용한 한·태국 그림책 만들기
인성교육혁신 노들 (서울북성초등학교) 디지털 세상, 올바르게 만들기 - 디지털 사회에서 올바른 시민성을 함양해요
전혜연 (대전자운중학교) 희희낙락 3GO 예술활동을 통한 마음 근육 키우기
미래형 교수서비스 및 교육사업 연구 이동규 (완도고등학교) 함께하는 미래 Co-Co 프로그램 : 고교학점제, 과목 선택부터 입시 면접 대비까지 심리스
심정섭 (삼포초등학교) 통일버스 타고 메타버스와 만나 평화통일실천의지를 키워요
역대 수상자
역대 수상자 소속 주제 표기
수상 부문 이름(소속) 주제
대상 인성교육혁신 이한솔 (중앙중학교) [인성교육혁신] 우리 동네를 달리며 찾아가는 '함께'의 의미
최우수상 미래교육연구 송해남, 최형윤, 전혜린 (약대초등학교) N.E.E.D.수업으로 마음의 SEED를 뿌려요!(노벨 엔지니어링)
인성교육혁신 현운석, 서휘경 (고대초등학교) 한 장 한 장 이여붙여 완성하는 마음 성장 이야기
학교공간혁신 유승민, 박나래 (샘물중고등학교) 공동 창작 활동을 통한 학교 광장 만들기
우수상 미래교육연구 이응석, 김정언 (봉성초등학교) 메타버스 기반 소인수학급과 다인수학급의 수학과 공동교육과정 운영의 실제
인성교육혁신 이지애 (성동초등학교) 『온고지신(溫高智身) 프로그램』으로 미래사회를 주도할 인성역량을 함양해요.
학교공간혁신 박재곤 (용수초등학교) 교육공동체가 함께 만든 공간혁신 놀이, 쉼, 배움이 있는 ‘생각을 나누는 꿈 터'
공감상 미래교육연구 전혜연 (대전동화중학교) AI 기반 온(ON) 택(T.A.C.) 트(T) 프로젝트로 뮤직 크리에이터 키우기
인성교육혁신 김지원, 차유미, 강한나 (초림초등학교) 같이 읽고 가치 열매 맺기
학교공간혁신 김진영 (인천대정초등학교) 민주적 의사결정과정을 통하여 쉼과 놀이가 가능한 공간 만들기
장려상 미래교육연구 권달현 (창원사파고등학교) 매스크래프트 : 메타버스, 그리고 경험의 확장
박은주 (창덕여자중학교) 미래세대, 학교는 어떻게 공존과 협력을 가르칠까? : IDM 교육게임 활용 수업
인성교육혁신 이병호, 고원준 (권선초등학교) 영상 제작 M.O.V.E 프로젝트로 인성 역량 키우기
최미향, 정준규, 이경언, 염승돈 (평내초등학교) 마스크 시대에 자기 표현력을 키우는 긍정 마.이.크 프로젝트
학교공간혁신 박창순 (세종중학교) [학교공간혁신] LEGO 프로세스를 활용한 학교공간혁신 사용자 참여 설계
전종환, 김정기 (양곡중학교) 우리 학교 공간혁신 프로젝트(grow your library;사람과 공간이 함께 성장한다)
본상 미래교육연구 박환석 (대신중학교) 일상생활 속 딜레마 상황을 활용한 시뮬레이션 게임 수업 연구
신영희 (슬기초등학교) 교과융합형 프로젝트(PBL) 학습으로 미래 핵심역량 기르기
조하나, 정인영, 배우신 (문초등학교) G.R.A.B 프로그램으로 핵심역량 다잡기
인성교육혁신 이정민 (광명광성초등학교) 장애학생을 대상으로 한 협동중심의 사계절 인성교육
김동은 (번동중학교) [인성교육혁신] MIC로 인성의 목소리를 높이는 가능성의 공동체!
하승화 (포은초등학교) [인성교육혁신] 감성 B.O.O.K 프로그램으로 공감 ON(溫)교실 만들기
학교공간혁신 이철민, 전현선, 정찬웅 (부천동초등학교) [학교공간혁신] 함께 만들어요!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양다연 (금오초등학교) HAPPY 공간 혁신을 통한 행복한 학교 공간 만들기
정호근, 박인수 (보성고등학교) 생태 교육 기반의 창의적 교육 공간 창조하기
역대 수상자
역대 수상자 소속 주제 표기
수상 부문 이름(소속) 주제
대상 미래교육연구 김재원 (오태초등학교) 애플리케이션 활용 인권영화음악 제작활동으로 세계시민의식과 음악적 창의융합사고 역량을 길러요
최우수상 미래교육연구 이원재 (구만초등학교) Flipped D·I적용『읽기 이해 증진프로그램』(2019. 운영)
인성교육혁신 지용기 (사곡고등학교) 지역사회 연계 사제동행 교외활동을 통한 인성교육
학교공간혁신 손균욱 (수왕초등학교) 학교 교육 3주체의 소통과 협력을 통한 학교 공간혁신
우수상 미래교육연구 김지연, 김대성 (대구죽곡초등학교) Blended PBL을 활용한 컴퓨팅 사고력 및 창의적 문제해결력 신장
인성교육혁신 김정섭 (갈뫼중학교) 인성이 니스펙(respect)이다
학교공간혁신 김종훈 (명원초등학교) 꿈꾸고 나누는 미래의 터전, 꿈나래터
공감상 미래교육연구 김덕호 (금악초등학교) 지속적인 미래 교육을 위한 작은 학교 발명 도전기
인성교육혁신 장해진, 이슬기, 이은채, 은혜진, 오연주 (서울신기초등학교) 온라인 백신 프로그램으로 인성면역 UP! 마음거리 DOWN!
학교공간혁신 한지선, 조남숙, 이세영, 최수징 (인천남동초등학교) 공간이 사람을 만든다
장려상 미래교육연구 강우람 (도하초등학교) ALL-STAR 프로젝트로 미래핵심역량을 함양한 꼬마과학자 만들기
이동선 (광남초등학교) 코로나19를 극복하는 SMART-ON 수업으로 수학교과역량 신장하기
인성교육혁신 이미영 (대전선유초등학교) 꼬마 힙(HIP)스터들이 만드는 행복학교 탐구생활
배종천, 박승민 (성베드로학교) 모두가 함께 하는 코로나19 방역수칙과 장애-일반학생이 함께하는 인성개발 프로그램 소개
학교공간혁신 김형준, 김성관, 심정아, 양규모 (광남초등학교) 움트리꿈나래터에서 앙트십을 만나다
김석희, 이지영 (회룡초등학교) 공간주권 프로젝트-학생과 교사가 함께 만드는 메이커스페이스
본상 미래교육연구 이은총 (광주극락초등학교) 교사 교육과정X교수평·피 일체화 for ALL' 모든 학생의 배움과 성장 이끌어내기
김송현 (광활초등학교) 미래교육 4.0 프로젝트로 미래교육핵심역량(4C) 기르기
이응석 (구미신당초등학교) UbD 기반 온.인.리 원격수업으로 수학과 미래 역량 기르기
문윤정, 변윤섭, 안진, 서영배, 이우민 (인천만석초등학교) 미래를 준비하는 블렌디드 환경교육 지침서
서원혁 (사내초등학교) ‘마음을 IT는 溫line 수업’을 통해 전인교육을 구현하는 원격수업 모델 개발연구
강한별, 이대열 (석송초등학교) ABCD 인공지능 융합교육 프로젝트를 통한 AI 리터러시 신장
황지연 (흥도초등학교) 2020 블렌디드 러닝, 일상 수업이 되기까지
양규모 (광남초등학교) 칸아카데미와 활동 수학 프로그램으로 열어가는 미래형 수학 수업 만들기
인성교육혁신 박효경 (경민고등학교) 거리두기 사회를 건너는 '우리'라는 징검다리
김현승 (풍천중학교) 시(詩)로 나누리, 가치 나누리
이수진 (서울은로초등학교) 소외 되는 아이 없이, 서로가 서로를 존중하는 '아이 맞춤형 직업놀이 인성교육 시스템'
이설희 (함라초등학교) 너나들이 예술 프로그램으로 아름다운 마음밭 가꾸기
이영중 (익산어양초등학교) 아지트, 아이들의 마음을 지키는 트레이닝
유은숙 (사내고등학교) 동물복지 동아리 레벨업 “고양이를 부탁해”
박혜빈 (초당초등학교) 사회적 거리 두기의 화가, 「에드워드 호퍼」와 혼자 있는 나의 시간, 나의 마음 채우기
최찬희 (근덕초등학교) 파닥파닥 감정 다룸과 인권 감수성 함양으로 참시민 되기
학교공간혁신 최일훈 (서감초등학교) 보금자리 프로젝트로 따뜻한 인성이 꽃피는 공간 만들기
유은숙 (사내고등학교) 공간의 재발견 "코이 프로젝트"
이우진 (안성여자중학교) 예술 공감터(학교공간 혁신) 조성 우수사례
정호근, 박인수 (보성고등학교) 프로젝트 기반의 창의적 교육 공간 만들기
입상 인성교육혁신 김종훈, 최일훈 (명원초등학교) 협업융합 MEET 프로그램으로 창의인성과 만나다
역대 수상자
역대 수상자 소속 주제 표기
수상 부문 이름(소속) 주제
대상 인성교육혁신 정은석(양주고등학교) 「교사-학생의 라포형성과 상호협상단계 매뉴얼」을 통한 혁신적인 인성교육 실천
최우수상 미래교육연구 한동규(송산중학교) 사회참여형 과학동아리 활동을 통한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
인성교육혁신 송현주(인천구월서초등학교) 『행복나래 교육과정』으로 함께 배우고 나누며 삶의 힘을 키워요.
우수상 미래교육연구 진연자(신곡중학교) 디베이트와 조작북을 통한 싸이톡톡(Sci Tok Talk) 프로젝트 천문 영역을 중심으로
윤현철(대구교육대학교 대구부설초등학교) 미래를 만드는 언어, 수학과 에듀테크 활용 미래형 교수‧학습 사례 연구
송영순(새론중학교) 문제의 여왕 송쌤과 함께하는 대 환상 과학파티 (PBL과 비주얼싱킹을 활용한 창의적으로 탐구하여 생각하는 힘을 가진 학생 만들기 프로젝트)
전자옥(감정초등학교) Eco Green 활동으로 성장하는 그린 멘토
이진명(부천서초등학교) 체험융합 4G Dream 프로젝트로 LTE 4.0시대 인재 역량 UP!
인성교육혁신 김수연(서울숭덕초등학교) 1인 1책 어린이 저자 사思·서書·고高·생生 프로젝트
김보람(인하대학교사범대학부속중학교) 다함께 우리 책 만들기
고상훈( 제주 하원초등학교) 공동체 의식을 틔우는 교실자치
황정훈(경기 의정부 가능초등학교) 마(음을 모은) 광(장 중심의) 국(가 운영) 프로그램을 통한 바른인성과 민주시민역량 함양하기
이정아(천안 청수초등학교) 육일이들의 행복한 배움 공동체
역대 수상자
역대 수상자 소속 주제 표기
수상 부문 이름(소속) 주제
대상 미래교육연구 김빛나 외 1명 (서울신사초등학교) 상상·만·개 프로그램을 통한 미래핵심역량 기르기
최우수상 미래교육연구 최성인(진천상산초등학교) 스마트 디바이스(Smart Devices)를 활용한
글쓰기 프로젝트학습(DSMW PBL)
송래훈 외 2명(대구중앙초등학교) 에듀테크(G-Suite for Education)를 활용한
미래협력 프로젝트 수업 적용 연구
인성교육혁신 이경복(별내중학교) “소․나․무의 아름다운 동행”으로 인성up 행복up 학교 만들기
이현아(서울홍릉초등학교) 인성·창의·감성을 기르는 그림책 창작 수업
우수상 미래교육연구 김석희(회룡초등학교) 창의융합형 수업 스캐폴딩을 위한 프로그래밍 소프트웨어 개발 및 효과 연구
김남은 외 1명(거제여자중학교) 체인지 메이커(Changemaker) 수업 프로그램
[꿈길 만들기]를 통한 개인적 성장 사례에 대한 탐색적 연구
김안나(도담중학교) 같이(Together)하는 가치(Value), 수업에 세상을 더하다
한상훈 외 1명(별가람중학교) 스마트폰을 이용한 학습 웹기반 스마트 학습도구 개발
인성교육혁신 이설희(영만초등학교) 감성충만 교육연극 프로그램을 통한 인성역량 함양
박성윤 외 2명(송신초등학교) CPR 프로그램으로 학생언어문화 살리기
박효경(경민고등학교) 지(知), 정(情), 의(意)로 성장하는 행복한 우리
권혁기(대구동원초등학교) 더불어 교육과정으로 인성역량 성장하기
장려상
(미래키움)
미래키움상 유용재(서울대학교) 교사의 길을 묻는 내게, 아이들은 미소로 답했다
이슬기(한국교원대학교) '다문화학생'이 아니야!
이우열(전주교육대학교) 아프리카가 가르쳐준 교육
이대현(경인교육대학교) 나를 선생님으로 만들어준 시간
역대 수상자
역대 수상자 소속 주제 표기
수상 구분 이름(소속) 주제
대상 교육환경혁신 김영인(산평초등학교) "작은 학교 커다란 배움 LTEA 기지국 프로그램으로
함께 커가는 행복한 학교 만들기"
최우수상 미래창의수업 최경철(예봉중학교) 융합 메이커 교육, 미래역량을 디자인하다
교육환경혁신 박민우(오치초등학교) 행복 꽃길 로드 프로그램을 통한 성격 5요인 성장하기
우수상 미래창의수업 이관구(대구영선초등학교) 비조작 자료를 활용한 역사적 사고력 증진 방안
교육환경혁신 지용기(상모고등학교) 교외 자율 동아리 활동을 활용한
인성교육(학교폭력예방)과 진학지도
장려상 미래창의수업 신태섭(장명초등학교) 디자인 사고 & SW 모델링 기반
프로젝트 학습모델 개발 및 적용
미래창의수업 최현주(시흥중학교) 손바닥 소설을 통한 창의적 수업 활동
교육환경혁신 이종현(용마초등학교) 도전과 열정으로 보다 더 따뜻한 세상을 만들자
교육환경혁신 유은숙(사내고등학교) 마음을 변화시키고 나를 바꾸는 체인지 메이커 활동
장려상
(미래키움)
미래키움 문인선(대구대학교 과학교육학부) 빠른 수업보다 바른 수업
미래키움 오현주(국민대학교 교육학과) 중학교 프로젝트 수업 모형 제시 청춘 프로젝트
미래키움 서현진(경북대학교 윤리교육과) 교육의 본질로 돌아갈 시간, 배려교육으로 스마트하게
역대 수상자
역대 수상자 소속 주제 표기
수상 구분 이름(소속) 주제
대상 미래창의수업 구교정 (인천 부일여자중학교) 자기성찰과 몰입(flow)으로 창의성을 키우는
과학 교수-학습 활동
최우수상 미래창의수업 채희진 (전남 과학고등학교) 장치 제작 스토리텔링 물리수업
실천으로 학생 과학 창의력 자극
교육환경혁신 이현규 (세종 아름초등학교) 사랑과 웃음으로 모두가 행복한 A.L.L 바른 어울림
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소중한 너와 나 그리고 우리들
우수상 미래창의수업 지태민 (서울 미아초등학교) /
하효정 (서울 신우초등학교)
디자인씽킹을 활용한 세계 여행 프로젝트 학습
교육환경혁신 박현성 (경남 신해신안초등학교) 다양한 『친구 사랑 동아리』 프로그램
운영으로 학교폭력 없는 안심학교 만들기
장려상 교육환경혁신 정유비 (인천 삼산승영중학교) 예술이 꽃피는 섬으로의 항해
미래창의수업 구은복 (경남 대청초등학교) 나만의 마술 창작 및 마술 재능 기부 STEAM 지도안
미래창의수업 최미나 (충북 만승초등학교) 통계로 바라보는 세상 프로젝트 학습
미래창의수업 박환석 (서울 대신고등학교) 능동적 참여 학습을 위한 게임 활용 수업의 올바른 방향성 제시
역대 수상자
역대 수상자 소속 주제 표기
수상 구분 이름(소속) 주제
대상 목정미래재단이사장상
연구혁신(논문)
한명숙 (경기 소화초등학교) 긍정적 정서 함양 프로그램을 통한 회복탄력성 증진
최우수상 (주)미래엔 대표상
창의수업(동영상)
권정현 (충북 동성초등학교) 사회+과학 통합수업 지도안
(주)미래엔 대표상
연구혁신(논문)
김진형 (서울 갈현초등학교) 초등학교 인성교육 증진을 위한 주제중심 수학 학습방법 연구
우수상 서울교총회장상
연구혁신(논문)
유승순 (서울 송천초등학교) 액션러닝 기반 프로그램을 통한
합리적 문제해결능력 및 의사소통능력 신장
JTBC 사장상
창의수업(동영상)
김광호 (충남 북일고등학교) 거꾸로교실의 응용활동
장려상 창의수업(동영상) 최우석 (서울 신용산초등학교) 거꾸로 교실 수업사례
창의수업(동영상) 박경화 (서울 봉림중학교) 붐웨커(Boom Whacker) 악기 학습
연구혁신(논문) 한성덕 (서울 행당초등학교) B.M.W. 타고 , 서로 다른 친구끼리 톡톡(talk talk)
연구혁신(논문) 강영숙 (서울 강서초등학교) /
구은정 (서울대학교사범대학부설초등학교)
교사의 수업 역량 강화를 위한
Flipped-STEAM 수업 모형 개발 및 적용
연구혁신(논문) 주현주 (서울 충암중학교) 영화를 활용한 중학교 영어 방과 후 수업 설계 방안
역대 수상자
역대 수상자 소속 주제 표기
수상 구분 이름(소속) 주제
대상 목정미래재단이사장상
연구혁신(논문)
박상일 (복자여자중학교) 창의적 체험활동(학생 자율 동아리)연계
융합인재교육(STEAM)을 통한 과학 교육 활성화
최우수상 (주)미래엔 대표상
창의수업(동영상)
함종호 (부여여자고등학교) Street Art Project - 확대되는 교실
(주)미래엔 대표상
연구혁신(논문)
이경선 (서울농학교) <그림-수화-문자>를 활용한 스마트교육 프로그램이
청각중복장애학생의 의사소통에 미치는 효과
서울교총회장상
연구혁신(논문)
김영욱 (대전도안고등학교) 쓰기 유창성이 중.고등학생의
설명문 쓰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JTBC 사장상
창의수업(동영상)
정정훈 (장락초등학교) 질문과 토론으로 하는 수업
장려상 창의수업(동영상) 김희수 (안동영명학교) 순환운동을 통한 체력 향상하기
창의수업(동영상) 이기훈 (명덕외국어고등학교) 전통놀이를 통한 창의력 향상
창의수업(동영상) 최진규 (서령고등학교) 거꾸로 수업의 공유(자료화)를 통한 창의력 신장
연구혁신(논문) 강용철 (경희여자중학교) 학생 언어문화 개선을 위한 학교급별
교육 활동 유형 분석을 통한 성공 요인 탐색
연구혁신(논문) 정유비 (삼산승영중학교) 스마트교육을 적용한 독보력 향상 방법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