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교육상의 빛나는 수상작
수상 | 부문 | 이름(소속) | 주제 |
---|---|---|---|
대상 | 인성교육혁신 | 정은석(양주고등학교) | 「교사-학생의 라포형성과 상호협상단계 매뉴얼」을 통한 혁신적인 인성교육 실천 |
최우수상 | 미래교육연구 | 한동규(송산중학교) | 사회참여형 과학동아리 활동을 통한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 |
인성교육혁신 | 송현주(인천구월서초등학교) | 『행복나래 교육과정』으로 함께 배우고 나누며 삶의 힘을 키워요. | |
우수상 | 미래교육연구 | 진연자(신곡중학교) | 디베이트와 조작북을 통한 싸이톡톡(Sci Tok Talk) 프로젝트 천문 영역을 중심으로 |
윤현철(대구교육대학교 대구부설초등학교) | 미래를 만드는 언어, 수학과 에듀테크 활용 미래형 교수‧학습 사례 연구 | ||
송영순(새론중학교) | 문제의 여왕 송쌤과 함께하는 대 환상 과학파티(PBL과 비주얼싱킹을 활용한 창의적으로 탐구하여 생각하는 힘을 가진 학생 만들기 프로젝트) | ||
전자옥(감정초등학교) | Eco Green 활동으로 성장하는 그린 멘토 | ||
이진명(부천서초등학교) | 체험융합 4G Dream 프로젝트로 LTE 4.0시대 인재 역량 UP! | ||
인성교육혁신 | 김수연(서울숭덕초등학교) | 1인 1책 어린이 저자 사思·서書·고高·생生 프로젝트 | |
김보람(인하대학교사범대학부속중학교) | 다함께 우리 책 만들기 | ||
고상훈( 제주 하원초등학교) | 공동체 의식을 틔우는 교실자치 | ||
황정훈(경기 의정부 가능초등학교) | 마(음을 모은) 광(장 중심의) 국(가 운영) 프로그램을 통한 바른인성과 민주시민역량 함양하기 | ||
이정아(천안 청수초등학교) | 육일이들의 행복한 배움 공동체 |
수상 | 부문 | 이름(소속) | 주제 |
---|---|---|---|
대상 | 미래교육연구 | 김빛나 외 1명 (서울신사초등학교) | 상상·만·개 프로그램을 통한 미래핵심역량 기르기 |
최우수상 | 미래교육연구 | 최성인(진천상산초등학교) | 스마트 디바이스(Smart Devices)를 활용한 글쓰기 프로젝트학습(DSMW PBL) |
송래훈 외 2명(대구중앙초등학교) | 에듀테크(G-Suite for Education)를 활용한 미래협력 프로젝트 수업 적용 연구 |
||
인성교육혁신 | 이경복(별내중학교) | “소․나․무의 아름다운 동행”으로 인성up 행복up 학교 만들기 | |
이현아(서울홍릉초등학교) | 인성·창의·감성을 기르는 그림책 창작 수업 | ||
우수상 | 미래교육연구 | 김석희(회룡초등학교) | 창의융합형 수업 스캐폴딩을 위한 프로그래밍 소프트웨어 개발 및 효과 연구 |
김남은 외 1명(거제여자중학교) | 체인지 메이커(Changemaker) 수업 프로그램 [꿈길 만들기]를 통한 개인적 성장 사례에 대한 탐색적 연구 |
||
김안나(도담중학교) | 같이(Together)하는 가치(Value), 수업에 세상을 더하다 | ||
한상훈 외 1명(별가람중학교) | 스마트폰을 이용한 학습 웹기반 스마트 학습도구 개발 | ||
인성교육혁신 | 이설희(영만초등학교) | 감성충만 교육연극 프로그램을 통한 인성역량 함양 | |
박성윤 외 2명(송신초등학교) | CPR 프로그램으로 학생언어문화 살리기 | ||
박효경(경민고등학교) | 지(知), 정(情), 의(意)로 성장하는 행복한 우리 | ||
권혁기(대구동원초등학교) | 더불어 교육과정으로 인성역량 성장하기 | ||
장려상 (미래키움) |
미래키움상 | 유용재(서울대학교) | 교사의 길을 묻는 내게, 아이들은 미소로 답했다 |
이슬기(한국교원대학교) | '다문화학생'이 아니야! | ||
이우열(전주교육대학교) | 아프리카가 가르쳐준 교육 | ||
이대현(경인교육대학교) | 나를 선생님으로 만들어준 시간 |
수상 | 구분 | 이름(소속) | 주제 |
---|---|---|---|
대상 | 교육환경혁신 | 김영인(산평초등학교) | "작은 학교 커다란 배움 LTEA 기지국 프로그램으로 함께 커가는 행복한 학교 만들기" |
최우수상 | 미래창의수업 | 최경철(예봉중학교) | 융합 메이커 교육, 미래역량을 디자인하다 |
교육환경혁신 | 박민우(오치초등학교) | 행복 꽃길 로드 프로그램을 통한 성격 5요인 성장하기 | |
우수상 | 미래창의수업 | 이관구(대구영선초등학교) | 비조작 자료를 활용한 역사적 사고력 증진 방안 |
교육환경혁신 | 지용기(상모고등학교) | 교외 자율 동아리 활동을 활용한 인성교육(학교폭력예방)과 진학지도 |
|
장려상 | 미래창의수업 | 신태섭(장명초등학교) | 디자인 사고 & SW 모델링 기반 프로젝트 학습모델 개발 및 적용 |
미래창의수업 | 최현주(시흥중학교) | 손바닥 소설을 통한 창의적 수업 활동 | |
교육환경혁신 | 이종현(용마초등학교) | 도전과 열정으로 보다 더 따뜻한 세상을 만들자 | |
교육환경혁신 | 유은숙(사내고등학교) | 마음을 변화시키고 나를 바꾸는 체인지 메이커 활동 | |
장려상 (미래키움) |
미래키움 | 문인선(대구대학교 과학교육학부) | 빠른 수업보다 바른 수업 |
미래키움 | 오현주(국민대학교 교육학과) | 중학교 프로젝트 수업 모형 제시 청춘 프로젝트 | |
미래키움 | 서현진(경북대학교 윤리교육과) | 교육의 본질로 돌아갈 시간, 배려교육으로 스마트하게 |
수상 | 구분 | 이름(소속) | 주제 |
---|---|---|---|
대상 | 미래창의수업 | 구교정 (인천 부일여자중학교) | 자기성찰과 몰입(flow)으로 창의성을 키우는 과학 교수-학습 활동 |
최우수상 | 미래창의수업 | 채희진 (전남 과학고등학교) | 장치 제작 스토리텔링 물리수업 실천으로 학생 과학 창의력 자극 |
교육환경혁신 | 이현규 (세종 아름초등학교) | 사랑과 웃음으로 모두가 행복한 A.L.L 바른 어울림 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소중한 너와 나 그리고 우리들 |
|
우수상 | 미래창의수업 | 지태민 (서울 미아초등학교) / 하효정 (서울 신우초등학교) |
디자인씽킹을 활용한 세계 여행 프로젝트 학습 |
교육환경혁신 | 박현성 (경남 신해신안초등학교) | 다양한 『친구 사랑 동아리』 프로그램 운영으로 학교폭력 없는 안심학교 만들기 |
|
장려상 | 교육환경혁신 | 정유비 (인천 삼산승영중학교) | 예술이 꽃피는 섬으로의 항해 |
미래창의수업 | 구은복 (경남 대청초등학교) | 나만의 마술 창작 및 마술 재능 기부 STEAM 지도안 | |
미래창의수업 | 최미나 (충북 만승초등학교) | 통계로 바라보는 세상 프로젝트 학습 | |
미래창의수업 | 박환석 (서울 대신고등학교) | 능동적 참여 학습을 위한 게임 활용 수업의 올바른 방향성 제시 |
수상 | 구분 | 이름(소속) | 주제 |
---|---|---|---|
대상 | 목정미래재단이사장상 연구혁신(논문) |
한명숙 (경기 소화초등학교) | 긍정적 정서 함양 프로그램을 통한 회복탄력성 증진 |
최우수상 | (주)미래엔 대표상 창의수업(동영상) |
권정현 (충북 동성초등학교) | 사회+과학 통합수업 지도안 |
(주)미래엔 대표상 연구혁신(논문) |
김진형 (서울 갈현초등학교) | 초등학교 인성교육 증진을 위한 주제중심 수학 학습방법 연구 | |
우수상 | 서울교총회장상 연구혁신(논문) |
유승순 (서울 송천초등학교) | 액션러닝 기반 프로그램을 통한 합리적 문제해결능력 및 의사소통능력 신장 |
JTBC 사장상 창의수업(동영상) |
김광호 (충남 북일고등학교) | 거꾸로교실의 응용활동 | |
장려상 | 창의수업(동영상) | 최우석 (서울 신용산초등학교) | 거꾸로 교실 수업사례 |
창의수업(동영상) | 박경화 (서울 봉림중학교) | 붐웨커(Boom Whacker) 악기 학습 | |
연구혁신(논문) | 한성덕 (서울 행당초등학교) | B.M.W. 타고 , 서로 다른 친구끼리 톡톡(talk talk) | |
연구혁신(논문) | 강영숙 (서울 강서초등학교) / 구은정 (서울대학교사범대학부설초등학교) |
교사의 수업 역량 강화를 위한 Flipped-STEAM 수업 모형 개발 및 적용 |
|
연구혁신(논문) | 주현주 (서울 충암중학교) | 영화를 활용한 중학교 영어 방과 후 수업 설계 방안 |
수상 | 구분 | 이름(소속) | 주제 |
---|---|---|---|
대상 | 목정미래재단이사장상 연구혁신(논문) |
박상일 (복자여자중학교) | 창의적 체험활동(학생 자율 동아리)연계 융합인재교육(STEAM)을 통한 과학 교육 활성화 |
최우수상 | (주)미래엔 대표상 창의수업(동영상) |
함종호 (부여여자고등학교) | Street Art Project - 확대되는 교실 |
(주)미래엔 대표상 연구혁신(논문) |
이경선 (서울농학교) | <그림-수화-문자>를 활용한 스마트교육 프로그램이 청각중복장애학생의 의사소통에 미치는 효과 |
|
서울교총회장상 연구혁신(논문) |
김영욱 (대전도안고등학교) | 쓰기 유창성이 중.고등학생의 설명문 쓰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
|
JTBC 사장상 창의수업(동영상) |
정정훈 (장락초등학교) | 질문과 토론으로 하는 수업 | |
장려상 | 창의수업(동영상) | 김희수 (안동영명학교) | 순환운동을 통한 체력 향상하기 |
창의수업(동영상) | 이기훈 (명덕외국어고등학교) | 전통놀이를 통한 창의력 향상 | |
창의수업(동영상) | 최진규 (서령고등학교) | 거꾸로 수업의 공유(자료화)를 통한 창의력 신장 | |
연구혁신(논문) | 강용철 (경희여자중학교) | 학생 언어문화 개선을 위한 학교급별 교육 활동 유형 분석을 통한 성공 요인 탐색 |
|
연구혁신(논문) | 정유비 (삼산승영중학교) | 스마트교육을 적용한 독보력 향상 방법 |